세계, 인종 및 성에 대한 그릇된 고정관념과 이데올로기를 유포하는가 등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문화제국주의를 국가담론의 문제로 바라보는 방식이 있다. 선진국 특히 미국의 문화가 각국의 토착문화를 위협하여 질식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턴스톨의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지적은 이러
제국주의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이러한 관점에서 미디어제국주의는 크게 3가지 관점에서 비판해 볼 수 있다. 첫째로 정보, 지식, 문화 유통의 양적인 불균형성이다. 소위 선진국이라 분류되는 미국과 유럽의 국가로부터 개발도상국 혹은 제 3세계로 흘러가는 정보나 지식, 문화 상품은 엄청나
대한 주도권을 선점하여 문화강국으로 부상하고자 세계각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국제변화에 뒤쳐질 때에는 결코 선진국 대열 진입의 꿈은 무망하다 하겠다.
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
ꡒ쉬리를 필두로 할리우드영화의 거친 공
문화전쟁의 성취, 또는 문화제국주의적 성공으로 생각하며 일방주의를 보이는 순간 수용국으로부터 강한 저항과 거부 사태를 유발시킬 것이다. 지금 일부에서 한류에 대한 경계와 의도적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이런 점에 대한 그들 나름대로의 자기 방어 본능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 된
매우 중요하다. 외형상 화려하게만 보여지는 한류의 진정한 속성과 실체는 과연 무엇인지, 각국에서 벌어지는 한류 붐과 이에 대한 우리 인식의 허 와 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발전은 물론, 나아가 세계 대중문화의 발전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 보겠다.
샤킬 오닐에게 햄버거를 배달하면서 TV에 출연해, 굿버거를 알리게 되고 굿버거와 만도버거가 치열하게 햄버거 판매를 두고 경쟁한다.
‘햄버거 특공대’는 할리우드 속에 미국의 대표적인 스포츠인 농구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선수 샤킬 오닐이 섞여 버무려져 나온 하나의 작품이라 볼 수 있다.
문화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헤게모니는 계급 이데올로기를 자연화하며 이를 상식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결국 권력이 강요가 아닌 '권위'로서 행사될 수 있으며 생활의 '문화적' 국면이 탈정치화 된다는 것이다. 가장 쉽게 통용되고 공적으로 장려되는 ,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나면 이를 재상산하는 경우에는 한계비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장독점주의 또는 승자독식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영화 타이타닉의 경우 비디오, 케이블TV, 출판, 음반, 문화관광 등 다양한 소비채널을 이용해 엄청난 수익을 올린 바 있다. (예: AOL Time Warner, Walt Disney, Viacom의 등의 대표적인 미디어 TNC)
문화산업 육성과 관련해서는 그 정책이 부재하고 대중문화 컨텐츠의 생산이나 유통구조가 낙후되어 있는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 높은 한국의 엔터테이먼트 상품을 수용하였기 때문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중국의 문화가 한국보다 떨어진다’라는 일반론으로 받아들여질 소지가 있다. 그러나
문화 연구자 백원담의 표현(2002)은 지금의 한국 상황을 아주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는 말이다. 사실상 서구는 이미 비서구 사회 내부에 있으며 더 이상 서구의 것과 우리 것을 구분해 내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구 제국주의와 식민지, 제1세계와 제 3세계로 이분되었던 시대 구분도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